LA 서쪽에 위치한 미서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티 센터(The Getty Center)를 소개하고자 한다.
게티 센터는 UCLA,Westwood 북쪽, 산타모니카 산 정상에 자리 잡고 있는데,
미술관을 중심으로 예술과 문화유산을 중점 관리하는 게티 리서치와 함께 보존 및 교육연구소가 있는 대규모 예술 종합 센터 이다. 아름답고 고풍격의 외관을 자랑하는 건물들,
하지만 이곳은 주차비 $20 이외에는, 입장료가 무료이다. 그 이유는
석유사업으로 큰 돈을 번 폴 게티가 자신이 수집한 모든 예술작품들을 일반인에게 무료로 전시되기를 바랬기 때문이다
또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 미술관이 아니기 때문에, 운영역시 자원봉사자들에 의하여 운영중이다.
그리고 건물은 프리츠커 상(Pritzker Prize)을 수상한 건축가 리처드 마이어에 의해 설계되어 완성까지 1 13년 걸렸으며 건축비용이 1조원이나 들었다. 입구에서 전용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가면 다섯개의 전시관이 나오는데, 각 전시관 노스(N) 파빌리온에는 1600년 이전의 미술품, .이스트 ,사우스(E,S) 파빌리온에는 1600~1800년대 미술품, 웨스트(W) 파빌리온에는 1800년대 이후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에서 현대 회화, 가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뛰어난 작품을 접할수 있게 된다.
또한 입구에 위치한 엔트런스 파빌리온은 비지터 센터와 기프트 숍이 있어 이곳을 방문한 이들의 휴식처가 되어 준다. 모두에게 익숙한 세잔, 렘브란트, 에두아르 마네,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의 작품이 인기지만 가장 유명한 건 고흐의 <아이리스>다. 한국어 안내 팸플릿이 있으며, 한국어 오디오 투어를 통해 추가 설명을 들을 수도 있다.
다섯 개의 전시관을 다 보고 나서 500여종의 식물이 서식하고 있는 센트럴 가든(Central Garden)역시 가볼 만한 곳으로, 중앙의 꽃 미로는 게티의 또다른 예술 품으로 인정받는 곳이다.
예술작품감상 뿐만 아니라, 야외 정원 산 정상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LA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경또한 게티 센터의 특징이기도 하다.
인기 높은 관광 명소이므로, 자동차로 방문할 때는 주차 예약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게티 센터의 매력에 빠진 많은 사람들은 게티 센터와는 다른 분위기의 건물 양식들과 다양한 그리스 골동품들을 볼 수 있는 말리부에위치한 게티 빌라(The Getty Villa)를 방문하기도 한다.
Comments